|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6월25일tue
 
뉴스티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04월18일 16시07분 ]


 강진군은 쌀귀리와 가바벼의 안정적 생산을 도모하고 종자 공급체계 구축 및 지속 가능한 소득화 기반 확보를 위해 강진군-농업기술실용화재단-두보식품 삼자간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지난 17일 강진군농업기술센터 소회의실에서 치러진 업무협약식은 이승옥 강진군수, 박철웅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사장, 허태곤 두보식품 대표이사, 쌀귀리 및 가바벼 생산농가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협약으로 강진군은 고품질의 쌀귀리 및 가바벼 생산단지(800ha) 조성에 추진력을 얻고 지속적인 원료곡 생산으로 소득화의 안정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강진군에 쌀귀리 등 특수곡물의 종자 공급, 쌀귀리의 기능성이용 기술지원 등을 약속하고 두보식품은 강진산 쌀귀리·가바벼를 이용한 제품개발 및 안정적인 원료곡 수매 등의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2012년 보리수매제 폐지를 대비해 2010년 25ha의 면적으로 시작된 강진 쌀귀리 재배는 현재 100여농가 300ha까지 확대됐다.

이는 쌀귀리 단일품종으로 전국에서 가장 넓은 면적이다.

2006년에 품종 등록된 가바벼는 전국 최초로 계약재배를 시작해 현재는 100ha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틈새 기능성 식량작물로 각광받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종자 공급 및 유통·판매에 어려움 없이 재배 농가는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겨울철 온화한 기후의 강진은 쌀귀리 재배의 최적지로 손꼽히는 곳이다.

쌀귀리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 중의 하나로 최근 웰빙 열풍으로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작물이다.

또 가바벼는 가바(GABA)라는 아미노산 신경전달 물질이 많이 함유된 갈색의 유색미로 불면증과 불안증을 완화 시키고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 각종 건강문제를 해결해주는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다.

박철웅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사장과 두보식품 허태곤 대표이사는 강진군 쌀귀리와 가바벼 재배농가들이 재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농업기술실용화 재단과 두보식품이 든든한 버팀목이 돼주겠다고 말하며 앞으로 꾸준히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의견들을 언제든지 제시해 주기를 거듭 강조했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쌀귀리와 가바벼와 같은 식량산업의 성공 없이는 군정의 성공도 없다는 생각으로 오늘 참석하신 농업인과 유통업체, 행정기관이 함께 했을 때 더욱 빛을 발하리라 확신하며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2009년 농촌진흥청이 출연한 준정부기관으로 농산업 규모화와 산업화를 통해 농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는 기관이다.

두보식품은 2008년부터 강진군 식량작물 계약재배농가들과 두터운 신뢰를 통해 지속적으로 계약재배에 힘써오고 있다.
 

올려 0 내려 0
농수산경제신문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광군,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상사화 업무협약체결 (2019-04-23 19:34:26)
군산시, '감귤·만감류' 재배 시작 (2019-04-02 18:40:42)
괴산군, 제초용 우렁이 종패 본...
강진군, '옴천 농촌유학센터' ...
증평군, 올여름 휴가는 좌구산 ...
의령군, 상반기 농촌일손돕기 ...
구례군, '용방 겨울감자' 소득...
부산 북구 덕천2동, '두근두근 ...
강릉시, 미세먼지 저감 위한 숲...
2016 미래창조 귀농귀촌박... flash